책 리뷰

위대한 개츠비 | 출간 100주년 F.스콧 피츠제럴드가 그린 아메리칸 드림

record00 2025. 6. 13. 14:37

위대한 개츠비

1925 | F. 스콧 피츠제럴드 | 장편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미국 작가 F. 스콧 피츠제럴드가 1925년에 쓴 장편소설로 올해 출간 10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영화나 뮤지컬 등 여러 장르로 각색되어 보여주고 있는 작품입니다. 고전 중 읽기가 어렵지 않은 작품 중 하나인 위대한 개츠비 한번 정리해 볼게요.

위대한 개츠비 - 아메리칸드림의 빛과 그림자

개츠비라는 인물을 떠올리면 우리는 제일 먼저 흥청망청 돈을 쓰는 부자를 떠올리거나, 물질적인 것이 모든 것을 채울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결국 몰락해 버리는 인물을 많이 생각합니다.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는 1920년대 미국 사회의 화려함 이면에 숨겨진 공허함과 끝을 예리하게 그려낸 명작으로 100년이 지난 지금도 꾸준히 읽히는 대표적인 미국 현대문학 작품입니다. 1925년에 발표된 이 소설은 1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사회에 퍼진 물질만능주의, 계층의 갈등, 도덕성의 부재 등 현실적인 배경을 그리고 있어 '아메리칸드림'이라는 개념을 깊이 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작품 개요 및 줄거리

이야기의 화자는 중서부 출신의 청년 '닉 캐러웨이'로, 명문대를 졸업한 뒤 뉴욕에서 채권업을 배우기 위해 웨스트 에그로 이사를 오게 됩니다. 웨스트 에그는 당시 신흥 부자들이 살던 곳이었습니다. 그곳에서 닉은 조금 독특하지만 매력적인 이웃 '제이 개츠비'를 알게 됩니다. 개츠비는 매일 밤마다 사람들을 모아 성대한 파티를 열며 화려한 생활을 하는데, 그의 옆엔 언제나 사람이 넘치고 웃음이 넘치지만 정작 그의 과거나 진심을 아는 사람은 없는 비밀이 많은 사람입니다. 모든 것을 가진 듯 한 사람으로 보이는 개츠비에게도 가지지 못한 것이 있다면 과거 사랑했던 여인 '데이지'였습니다. 그녀와의 이루지 못한 사랑을 비로소 다시 이루는 것을 꿈꾸며 그녀의 집이 보이는 맞은편에 호화로운 저택을 짓고 살아가지만 그녀는 이미 부자인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한 상태였습니다. 이미 결혼한 그녀를 너무 그리워하는 그를 본 닉은 도움을 주게 되고, 개츠비는 그녀와 다시 만나게 됩니다. 개츠비 본인만이 '데이지'를 행복하고 영원히 사랑할 수 있다고 노력해 보지만, 결국 과거를 되돌릴 수 없다는 현실 앞에 개츠비는 한없이 무너지게 됩니다. '데이지'가 사고로 한 여성을 죽이게 되는데, 그 죄를 개츠비가 뒤집어쓰고 끝내 그는 그토록 원하던 '데이지'와의 사랑은 이루지 못한 채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됩니다.

2. 아메리칸드림 그리고 이상

개츠비는 흔히 말하는 흙수저로 태어나 부와 성공, 명예를 통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극심한 가난 속에서 자수성가를 꿈꾸며 노력했고, 결국 부를 이뤄 모든 것을 이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부는 오직 사랑하는 그녀 '데이지'를 찾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개츠비는 전형적인 '아메리칸드림'을 상징하는 인물이었지만 그저 돈을 좇고 화려함을 쫓는 단편적인 인물이 아니라 그 외의 꿈이 있고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는 인물로 그려냈습니다. 물론 이 꿈의 실체가 또 얼마나 허상이고 잘못되었는지 작품 마지막까지 잘 보여주고 있죠.
특히 작품 속에서 언급되는 그린라이트는 희망을 보여주면서도 결코 가질 수 없는 이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를 이루면 다른 것들은 모두 자동으로 얻어질 줄 알았던 그에게 결국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3. 계층 갈등과 도덕성

위대한 개츠비의 인물들을 보면 다른 계층과 배경을 지니고 있습니다. 데이지와 톰은 상류층, 닉은 중산층의 지식인 그리고 개츠비는 가난했지만 결국 부를 이뤄낸 신흥 부자로 그려집니다. 이들은 배경과 계층만큼 서로 엇갈린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상류층 인물은 외형적으로는 완벽하나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모습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가 사랑했던 '데이지' 역시 개츠비의 진심을 외면해 버리고 톰은 폭력적이고 불륜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작가는 상류층이 잃어버린 도덕성과 계층 간의 갈등을 보여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가장 모범이 되어야 할 상류층이 도덕성을 잃고 해이해지는 사회는 붕괴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인간의 욕망과 현실

흔히 우리가 개츠비라고 하면 아까도 말했듯 부를 쫓다 결국 물락 하는 인물이라고 하기에는 이 작품 속 개츠비는 단순하게 부를 쫓고 사랑하는 여자와 이뤄지지 못한 단순한 사랑이야기는 아닙니다. 인간이 보이지 않는 이상을 좇을 때 겪게 되는 내적 갈등과 현실적 한계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개츠비는 과거에 대한 집착과 사랑으로 현실을 보지 못하고 잘못된 판단으로 그의 꿈은 결국 비극으로 끝나게 됩니다. 꿈이라는 것이 언제나 좋을 수만은 없고 잘못된 꿈이 얼마나 허망하고 비극적인 결말을 선사하는지 보여줍니다.


출간 100년 후 우리는

위대한 개츠비는 1920년대 미국사회를 그린 작품이지만 현대에도 통용되는 인간의 모습을 너무나도 잘 그려냈습니다. 인간의 욕망, 사랑, 도덕, 갈등 등 많은 문제를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과거보다 더 심해진 현대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인지했다는 점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내면은 텅 빈 껍데기 같은 삶'을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는 개츠비라는 인물을 통해 삶과 성공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피츠제럴드는 간결하지만 유려한 문장으로 독자를 몰입하게 하며, 상징과 은유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핵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이야기 이상으로 화려했던 아메리칸드림이라는 주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이면에 존재하는 인간의 본성의 이기심을 날카롭게 묘사한 수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학적 깊이를 지니고 있어 미국 문학사에서 큰 전환점이 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고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 이유라고 생각돼요.
개츠비의 삶을 보며 100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게 되는 강한 울림을 주는 작품입니다.